์ฌ๋ฆ๋ฐฉํ ๋์ ๊ต์๋๊ณผ ํจ๊ป ์ฐ๊ตฌํ์ฌ
SIGGRAPH’2023 ํ๋ก ํฐ์ด์ค ์ํฌ์ต์ ๋ฐํํ ๋ด์ฉ์
๋๋ค.
์ธํฐ๋ท์ ๊ฒ์ ๊ทธ๋ํฝ ์ธํ ์ ์กฐ๊ธ๋ง ์ฐพ์๋ณด์๋
์๋ง์ ์ ์ ๋ค์ด Low quality setting์ผ๋ก ํ๋ ์ดํ๊ณ ์ ํ๋ค๋ ๊ฒ์ ์ ์ ์๋ค.
๊ทธ ์ด์ ๋ ๋ฌด์์ผ๊น?
1. Trade-off with frame rates
์ปดํจํฐ ์ฌ์๋ง๋ค ๋ค๋ฅด๊ฒ ์ง๋ง, ์ผ๋ฐ์ ์ผ๋ก ๊ทธ๋ํฝ์ high quality๋ก ์ค์ ํ๋ฉด ์ด๋น ๋ณผ ์ ์๋ frame์ด ์ ์ด์ง๋ค.
๋ค์ ๋งํด fps(frame per second)๊ฐ ๋จ์ด์ง ์ ์๋ค.
์๋๋ฐฉ๋ณด๋ค ๋ฆ๊ฒ ์๋๋ฐฉ์ ๋ฐ๊ฒฌํ๋ค๋ ๊ฒ์ ๊ณง ํจ๋ฐฐ๋ก ์ง๊ฒฐ๋ ์ ์๋ ๋ฌธ์ ์ด๋ค.
2. Stretched targets
์ผ๋ถ๋ฌ ํ๋ฉด์ ์ฐ๊ทธ๋ฌํธ๋ ค์ ์ (target)์ด ์ปค์ ธ ๋ณด์ด๊ฒ ํ ์ ์๋ค.
์ด๊ฒ์ด ์ค์ performance์ ์ด๋ค ์ํฅ์ ์ฃผ๋์ง์ ๋ํ ๋ช ํํ ์ฐ๊ตฌ ๊ฒฐ๊ณผ๋ ์๋ค.
ํ๊ฒ์ด ์ปค๋ณด์ด๋ ๊ฒ์ผ ๋ฟ, ๊ฒฐ๊ตญ ๋ฐฐ๊ฒฝ๋ ํจ๊ป stretched๋ ๊ฒ์ด๋ผ ์ ๋ง target์ด ์ปค์ง ๊ฒ์ด๋ผ๊ณ ํ ์๋ ์๋ค.
ํ์ง๋ง ์ด๋ฌํ ์ด์ ๋ก ์ฐ๊ทธ๋ฌ์ง ํด์๋๋ฅผ ์ฌ์ฉํ๋ค๋ pro interview๋ ์ฐพ์๋ณผ ์ ์์ผ๋,
๋จ์ํ '๊ธฐ๋ถํ'์ผ ๋ฟ์ด๋ผ๊ณ ํ ๋ถ๋ถ์ ์๋ ๋ฏํ๋ค.
3. FOV(Field Of View)
๋ช๋ช ๊ฒ์์์๋ ํด์๋๋ฅผ ๋ฐ๊พธ์์ ๋ ์ค์ ์์ผ๊ฐ(์์ผ ๋ฒ์)์ด ๋ฌ๋ผ์ง๋ค.
๋ ๋๊ฒ ๋ณด๊ฑฐ๋ ๋ ์ข๊ฒ ๋ณด๋ ๊ฒ ์ค ๋ฌด์์ด performance๋ฅผ ํฅ์์ํฌ ์ ์๋์ง๋ ๋ช ํํ ์๋ ค์ง ๋ฐ๊ฐ ์๋ค.
4. Mothion Sickness
VR๊ฒ์์์ ํนํ, ๊ทธ๋ํฝ ํ๋ฆฌํฐ๊ฐ ๋๋ฌด ๋์ ๋ ์ฌ์ฉ์๊ฐ ๋ฉ๋ฏธ๋ฅผ ๋๋ ์ ์๋ค.
5. Visual overload
์๊ฐ ์ ๋ณด๊ฐ ๋๋ฌด ๋ง์ผ๋ฉด ์ฌ์ฉ์๊ฐ target์ searchํ ๋ ํผ๋์ค๋ฌ์ธ ์ ์๋ค.
์ฌ๊ธฐ์ 5. Visual overload์ ์ฃผ๋ชฉํด,
์๊ฐ ํผ์ก๋๊ฐ game performance์ ์ด๋ค ์ํฅ์ ์ค ์ง์ ๊ดํด ์ฐ๊ตฌํ๋ค.
'์๊ฐ์ ์ผ๋ก ๋ณต์กํ๋ค.'๋ผ๋ ๊ฒ์ ์ฃผ๊ด์ ์ธ ๊ฐ๋ ์ด๋ค.
์ด ์๊ฐ ๋ณต์ก๋๋ฅผ ์์นํํ ์๋ ์์๊น?
์ด์ ๋ํด ๋ค๋ฃฌ ๋ ผ๋ฌธ์ ์ผ์ ์ ์๊ฐํ ์ ์ด ์๋ค.
์ด ์ฐ๊ตฌ๋ ํด๋น ๋ ผ๋ฌธ์ ๋ฐํ์ผ๋ก ์ํ๋์๋ค.
์ด ์ฐ๊ตฌ์์๋ Visual Clutter๋ฅผ ์ ๋ ผ๋ฌธ์์ ์๊ฐ๋ Feature Congestion ๋ฐฉ์์ผ๋ก ์ธก์ ํ ๊ฒ์ด๋ค.
[Experiments]
1์ธ์นญ ์ํ ๊ฒ์ VALORANT์์ ์ธ ๊ฐ์ง ๊ทธ๋ํฝ ์ธํ ์ ์ ์ ํด, ์ธ ๊ฐ์ง ์ํฉ์์ visual clutter๋ฅผ ์ธก์ ํด ๋น๊ตํ๋ค.
Methods๋ฅผ ์์ฝํ์๋ฉด ๋ค์๊ณผ ๊ฐ๋ค.
1. python์ ์ด์ฉํด ๊ฒ์ ํ๋ฉด์ loggingํ๋ค.
2. python์ ์ด์ฉํด loggingํ ์์ ํ์ผ์์ ์์๋ก frame์ ์ถ์ถํ๋ค.
3. matlab์ ์ด์ฉํด frame๋ค์ visual clutter๋ฅผ feature congestion ๋ฐฉ์์ผ๋ก ์ธก์ ํ์ฌ ๋ถ์ํ๋ค.
์ ์ ํ ์ธ ๊ฐ์ง ์ธํ ์ ๋ค์๊ณผ ๊ฐ๋ค.
์ธ ๊ฐ์ง ์คํ ์ํฉ์ ๋ค์๊ณผ ๊ฐ๋ค.
1. The same specific scene (just one frame)
2. Custom mode play
[Results]
์คํ ๊ฒฐ๊ณผ๋ฅผ ํ๋ก ์ ๋ฆฌํ๋ฉด ๋ค์๊ณผ ๊ฐ๋ค.
A. OFF everything | B. ON everything | C. Pro setting | |
1. The same specipic frame | 2.3502 | 2.5415 | 2.4203 |
2. Custom mode play (mean) | 2.3538 | 2.5484 | 2.3695 |
3. In-game play (mean) | 2.4688 | 2.5990 | 2.5936 |
๋ชจ๋ ๊ฒฝ์ฐ์์ clutter๊ฐ A < C < B๋ก, ๊ทธ๋ํฝ ์ธํ ์ ๋ค ๊ป์ ๋๊ฐ ๋ค ์ผฐ์ ๋๋ณด๋ค visual clutter๊ฐ ํญ์ ๋ฎ์๋ค.
ํ์คํ ๊ทธ๋จ์ ๋ค์๊ณผ ๊ฐ๋ค.
paper์์ ์ฐ๊ตฌ๋ Visual clutter์ Target search reaction time ๊ฐ์ ์๊ด๊ด๊ณ ๊ทธ๋ํ๋ฅผ ํ ๋๋ก,
์์ ๊ฒฐ๊ณผ๊ฐ ๊ฒ์ ์ ์ ๋ค์ performance์ ์ด๋ค ์ํฅ์ ์ค ๊ฒ์ธ์ง ์์ธกํ๋ค.
๋ฐ๋ผ์ ๊ทธ๋ํฝ ์ต์ ์ ๋ค ์ผฐ์ ๋๋ ๋ค ๊ป์ ๋์ ๋นํด ์ฝ 0.057์ด์ ๋ฐ์์๋ delay๋ฅผ ์ผ๊ธฐํ ๊ฒ์ด๋ค.
(์์ ์ธ๊ฐ์ง ๊ฒฝ์ฐ๋ง๋ค์ mean clutter๋ฅผ ๋ค์ ํ๊ท ๋ด๋ฉด OFF everything์ผ ๋ 2.3909, ON everything์ผ ๋ 2.5630์ด๋ฏ๋ก, ๋ ์ธํ ์ฌ์ด clutter ์ฐจ์ด๋ฅผ 0.1721๋ก ๋๊ณ ๊ณ์ฐํ๋ค. ์ด๋ Reaction time์ Target present, absent ๊ทธ๋ํ ๋ ๊ฐ์ slope๋ฅผ ํ๊ท ๋ด์ด, Log๋ฅผ ๊ณ ๋ คํด ๊ฒฐ๊ณผ๋ฅผ ์์ธกํ๋ค.)
[Additional research]
VALORANT Champions Tour 2023์ ์ฐธ๊ฐํ ํ๋ก ์ ์๋ค 80๋ช ์ ๊ทธ๋ํฝ ์ธํ ์ ์กฐ์ฌํ๋ค.
๊ฐ ์ต์ ๋ง๋ค frequency๋ฅผ ์ฐจํธ๋ก ๋ํ๋๋ค.
๊ฒฐ๊ณผ๋ ์์ฃผ ํฅ๋ฏธ๋ก์ ๋ค.
์์ ์ฐ๊ตฌ์์๋ Yay๋ผ๋ ํน์ ์ ์ ํ ๋ช ์ ์ธํ ์ ์ฌ์ฉํ๋๋ฐ, ์ด ์ ์๊ฐ ํน์ดํ๊ฒ ๋ช๋ช ์ธํ ์ ๋์ง ์์๋ ๊ฒ์ด๊ณ ,
์ฌ์ค ํ๊ท ์ ์ผ๋ก ํ๋ก๋ค์ด ์ ํธํ๋ ์ธํ ์ OFF everything ์ด์๋ ๊ฒ์ด๋ค!
๋ชจ๋ ์ธํ ์ด Unknown์ธ 17๋ช ์ ๋ฐ์ดํฐ๋ฅผ ์ ์ธํ๋ฉด,
67๋ช ์ค 18๋ช ์ด ์ ๋ง ๋ชจ๋ ์ธํ ์ OFFํ๋ค.
๊ทธ๋ฆฌ๊ณ Anti-aliasing๊ณผ Anisotropic Filtering์ ๊ณ๋จ ํ์์ ๋ฐฉ์งํด ์คํ๋ ค ์ผฐ์ ๋ clutter๊ฐ ์ค์ด๋๋๋ฐ,
๋๋ฌธ์ ์ด ๋ ์ธํ
์ ์ผ๊ณ ๋๋จธ์ง๋ฅผ ๋ค OFFํ ์ ์๋ฅผ ์ธ์ด๋ณด๋ 67๋ช
์ค 37๋ช
์ด์๋ค.
๊ทธ๋ฆฌ๊ณ ๋ ์ถ๊ฐ๋ก OFF everything๋ณด๋ค ๋ visual clutter๊ฐ ๋ฎ๊ฒ ๋์ค๋ ์ธํ ์ ์ฐพ๋ ์คํ์ ํ๋ค.
๋ค์๊ณผ ๊ฐ์ 3๊ฐ์ง ๊ฒฝ์ฐ์ ๋ํด the same specific frame๊ณผ ๋๊ฐ์ ์ฅ๋ฉด์ ์บก์ณํด visual clutter๋ฅผ ์ธก์ ํ๋ค.
๊ทธ๋ฌ๋๋ ๊ฐ๊ฐ 1(2.2773), 2(2.3629), 3(2.3565)์ clutter๊ฐ ๋์๋ค.
์ด๋ A. OFF everything(2.3502)์ ๋น๊ตํ์ ๋ 1 < A < 3 < 2 ์์ ๊ฒฐ๊ณผ๊ฐ ๋์จ ๊ฒ์ด๋ค.
OFF everything์ผ ๋๋ณด๋ค Default์ผ ๋๊ฐ ๋ clutter๊ฐ ์๋ค๋ ๊ฒ์ด ๋ค์ ์ถฉ๊ฒฉ์ด์๋ค.
๊ทธ ์ด์ ๋ฅผ ์๊ฐํด๋ณด๋ฉด ์ฐ์ ์์ ์ธ๊ธํ๋ ๋๋ก ๊ณ๋จ ํ์์ ์์ ์ฃผ๋ ์ต์ ์ ํค๋ ๊ฒ์ด clutter๋ฅผ ๋ฎ์ถ๊ธฐ ๋๋ฌธ์ด๊ณ ,
๋ธ๋ฃธ, ์๊ณก, ๊ทธ๋ฆผ์๋ฅผ ์ผ์ฃผ๋ ๊ฒ์ 'texture๋ฅผ ์์ฐ์ค๋ฌ์ ๋ณด์ด๊ฒ' ๋ง๋ค์ด clutter๋ฅผ ๋ฎ์ถ๋ ๊ฒ ๊ฐ์๋ค.
๋ฐ๋ผ์ ์ฌ๊ธฐ์ vignette ON(๋์ผํ ์ฌ์ง์ vignette๋ง ์ฐจ์ด๋ฅผ ๋๊ณ clutter๋ฅผ ์ธก์ ํด๋ณด๋ ์ผฐ์ ๋์ cutter๊ฐ ๋ ๋ฎ์๋ค.)๊น์ง ๋ํด ์ต์ข ์ ์ผ๋ก visual clutter๊ฐ ๊ฐ์ฅ ์์ ๊ฒ์ด๋ผ๊ณ ์์๋๋ ์ธํ ์ ์ ์ ํ๋ค.
์ธก์ ๊ฒฐ๊ณผ, Default๋ณด๋ค๋ ์์ ๊ฐ์ธ 2.2634๋ฅผ ์ป์ ์ ์์๋ค.
๋ฐ๋ผ์ 'texture๋ ๋ถ๋๋ฝ๊ฒ, item ์ถ๊ฐ๋ ์ ๋นํ, ์์ฐ์ค๋ฝ๊ฒ' ๋๋ ๊ทธ๋ํฝ ์ธํ ์ ํ์ ๋
๊ฐ์ฅ ์๊ฐ ํผ์ก๋๊ฐ ๋ฎ์ ๊ฒ์ด๋ผ๋ ๊ฒฐ๋ก ์ ์ป์๋ค.
๊ทธ๋ฆฌ๊ณ
์ง์ง ์ง์ง ๋ง์ง๋ง์ผ๋ก, ํ๋ก๋ค ์ค ์์ ๊ฐ์ ์ธํ ์ ํ๋ ์ ์๊ฐ ์๋์ง ํ์ธํด ๋ณด์๋ค.
4๋ช ์ด๋ ์์๋ค.
+ Interestingly ํ ์ฌ์ค..! (ํฅ๋ฏธ๋กญ๊ธด ํ๋ฐ ์ ์๋ฏธํ ๊ฒฐ๊ณผ์ธ์ง๋ ๋ชจ๋ฅด๊ฒ ์.)
์ 4๋ช ์ด ์ฃผ๋ก ์ฐ๋ agent๋ ๋ชจ๋ SOVA๋ค. Shao๋ ์ค์นด์ด๋ ๊ธฐ์ฉํ๊ธด ํ์ง๋ง.. ์ ๊ธฐํด์ ์ ์ด๋ณธ๋ค.
์ฌ์ง์ด Leo ์ ์์ C0M ์ ์๋ SOVA์ ์ ์ผ๋ก ๋ถ๋ฆฌ๋, ์ฒํ๋ ์๋์ฐ๋งฅ์ด๋ค.
ํนํ Leo ์ ์๋ ํ ๋ฐ๋ก๋ํธ ์ฌ ์ต์ ์์ผ๋ก ๊ฑฐ๋ก ๋๋ ์ ์ ์ค ํ๋์ด๊ธฐ๋ ํ๋ค.
'Study > Human-Computer Interaction' ์นดํ ๊ณ ๋ฆฌ์ ๋ค๋ฅธ ๊ธ
[HCI] About Eye-Tracking... (0) | 2024.01.10 |
---|---|
[HCI] Bounded Rationality ์ ํ๋ ํฉ๋ฆฌ์ฑ, ํด๋ฆฌ์คํฑ (1) | 2023.09.08 |
[HCI] CHI ํํ | HCI | LBW(Late-Breaking Work) (2) | 2023.08.30 |
[HCI/Game] Cross hairs colors (0) | 2023.08.29 |
[JOV-2007] Measuring visual clutter(๋ ผ๋ฌธ๋ฆฌ๋ทฐ) (0) | 2023.08.02 |